자 료 실

(기계설비 성능점검 개선 제안사례) 냉동기 응축기 열교환 상태 점검 및 세관작업 검토




(1) 현황

  • 이번 성능점검 냉동기의 냉매 압력을 확인한 결과 응축기의 경우 냉매의 응축온도와 냉각수의 토출온도의 차이가 커서 응축기 내부의 전열코일에서 열교환이 원활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됨 
  • 장비 제어패널의 알람 이력을 확인해 본 결과 응축기 고압이나 고온 이상도 자주 발생하고 있음
  • 성능점검 당시 냉방부하가 크지 않아 압축기 베인의 개도율이 낮은 수준이었고, 냉각수의 온도도 30℃ 미만으로 양호하게 공급되고 있는 상태였으며, 냉각수의 순환유량도 냉동기의 용량에 비하여 적정 수준 이상으로 잘 순환되고 있는 상황이었음

 

  • 225RT 터보 냉동기의 냉매 압력 점검 결과


구 분

냉매 종류

압력기준값 

실제 운전압력값

점검 결과

증발기 (저압)

R-123

-65~-51 kPa

-52 kPa

양호함

응축기 (고압)

29~86 kPa

96 kPa

약간 높음


※ 냉각수의 경우 냉매와 냉각수의 열교환 온도차가 14.7 ℃로 큰 상태임

: 응축기(냉매) 온도 = 0.98 kg/㎠ = 47.6 ℃, 냉각수 출구 온도 32.9 ℃

 


<냉동기 운전 상태 점검>





  • 370RT 터보 냉동기의 냉매 압력 점검 결과


구 분

냉매 종류

압력기준값 

실제 운전압력값

점검 결과

증발기 (저압)

R-123

-65~-51 kPa

-51 kPa

낮음

응축기 (고압)

29~86 kPa

99 kPa

약간 높음


※ 냉각수의 경우 냉매와 냉각수의 열교환 온도차가 16.5 ℃로 큰 상태임

: 응축기(냉매) 온도 = 48 ℃, 냉각수 출구 온도 31.5 ℃


 

<냉동기 운전 상태 점검>

 

(2) 개선 및 권장 사항

  • 성능점검 당시의 상태에서는 응축기 내부의 코일(전열관)에 스케일이나 이물질이 부착되어 열교환이 원할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, 
  • 특히 냉각수의 보충수로 지하수를 사용하고 있는 상태에서 냉각수의 수질도 다소 혼탁한 상태인 것으로 판단되므로 매년 세관작업을 진행해 주는 것이 좋겠음
  • 세관 작업 이외의 부분은 냉동기의 냉매 흐름 제어나 압축기와 흡입베인상의 문제일 수 있으므로 냉동기 업체의 점검과 의견을 받아보는 것이 좋을 듯함